추리 SF판타지

피어클리벤의 금화 1권, 신서로의 판타지 장편 소설

책 읽는 밤 2020. 2. 16.

신서로의 판타지 장편 소설 <피어클리벤의 금화 1>(2019)은 기대보다 흡인력이 강했다.

해리포터 시리즈나 트와일라잇 시리즈, 브레이킹 던 시리즈를 완독한 판타지 문학 열혈 애독자가 객관적으로 평가해 보건대 몇몇 단점만 보완하면 합격점을 받을 만한 수작이라 하겠다.

피어클리벤 이야기를 읽으면서 김용의 <영웅문>이 자꾸 생각났다. 김용은 시간 경과를 '차 한잔 마실만큼' 등으로 즐겨 표현했다. 신서로의 문장에서도 '주전자 하나가 끓어오를 시간 만에' 등의 표현이 가끔 보인다.

그리고 피어클리벤의 금화에는 한자어들이 읽기 거북할 정도로 매우, 매우 많이 남용된다. '아이를 키웠다'하면 될 것을 '아이를 훈육했다'라고 한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표현하는 지루한 빙식의 문장들이 너무 자주 나온다.

"용, 지상 최강의 포식자이자 맹수인 동시에 신화의 계보를 증거 하는 실재의 현현, 분명히 피를 흘릴 줄 아는 필멸의 육체를 갖되, 재해에 준한 권능을 휘두르는 것이 가능한 반신의 적생자이다."

해리포터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빌러디저드'라고 불리는 용과 마법사들이 등장하고 마법사 학교도 나온다. 류그라족의 신목도 등장하고, '고블린'과 '트롤'이라 불리는 다종의 마수들도 등장한다.

그리하여 시대 배경은 나오지 않는다. 제국, 기사, 영주가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고대나 중세쯤으로 유추할 수 있을 뿐이다. 그러니 당연히 도시의 배경도 나오지 않는다.

그래도 주인공은 당연히 인간이다. 영주 피어클리벤의 팔 녀 '울리케'가 그 주인공이다. <피어클리벤의 금화>는 빌러디저드의 식용으로 납치된 울리케의 담판에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작가는 울리케가 용과 담판을 짓고, 고블린 족과 교섭해 나가는 과정을 기존 판타지 소설과 다른 세계관으로 그린다. 전투나 격투 장면 대신 치열한 논리 싸움들로 대체한다.

그런데도 제법 읽을 만하다. 줄거리는 단순하지만 오밀조밀한 사건들이 적당히 배치되어 지겨울 틈이 없다. 은근히 사건이 어떻게 전개될지 궁금하여 책장을 빨리 넘기게 된다.

당찬 소녀 울리케에게 박수를 보낸다.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믿고 나아가는 용기가 보기 좋다. 한번뿐인 인생을 이리저리 눈치를 보며 사는 인생이 너무 많은 시대이지 않은가. 2권에서 울리케가 어떤 활약을 펼칠지 벌써부터 궁금해지는 까닭이다.

전 8권까지 출간 계획인 <피어클리벤의 금화>는 현재 2권까지 출판되어 있다. 킬링 타임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이 판타지 소설을 추천한다.